일학습병행 현장 르포
“기업현장교사 역량강화 지원_(주)포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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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 현장 르포
“기업현장교사 역량강화 지원
_(주)포스코”

이번 일학습병행 현장은 학습기업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목표로 기업현장교사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기업형 공동훈련센터 (주)포스코”입니다.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인터뷰를 통해 (주)포스코만의 기업현장교사 성장지원 사례와 성과를 알아보고, 기업현장교사 인터뷰를 통해 가장 대표적인 역량강화 활동인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 배경과 성과, 향후 일학습병행 발전을 위한 기업현장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con 기업현장교사의 역량향상을 통해 훈련품질 개선과 기업의 성과가 연계되는 선순환적 HRD 체계 완성
  • 지원단

  •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공동훈련센터에 비해 기업현장교사 역량 강화에 큰 관심과 지원을 하게 되신 배경과 과정을 알 수 있을까요?

  • 윤좌현 과장

  • 반갑습니다. 훈련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주의 의지만큼이나 기업현장교사의 역량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훈련품질을 주관하는 기업현장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은 일학습병행이 산업현장에서 기여하는 시작점이라 생각합니다.
    기업현장교사의 경력개발 경로를 설계 및 개선하여 지원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기업현장교사 지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사업주와 공감하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는 참여기업이 성장된 기업현장교사의 역량을 통해 다른 직능사업과 연계하고, 이를 통한 기업의 성과 및 긍정적인 기업문화 정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HRD 모델을 확산하는 것입니다.

(주)포스코 기업현장교사 운영·관리
기업현장교사 기본역량

<기업현장교사 기본역량>

기업현장교사 심화역량

<기업현장교사 심화역량>

icon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통해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직업능력개발 전문가로 양성:
기업현장교사 → 훈련전문가 → HRD전문가로의 성장모델 공유
기업현장교사들의 향상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기업의 내·외부 자원을 활용하여 기회 제공
  • 지원단

  • 구체적인 기업현장교사의 성장지원을 위한 관리 계획과 실행방안 등을 공유 부탁드립니다.

  • 윤좌현 과장

  • 발전 가능성 높은 기업현장교사를 선별하여 직무 관련 심화 지식과 교수 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체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거쳐 유망한 기업현장교사를 발굴하고,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대한 정보와 학습계획 등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입학 후에도 중도탈락 없이 학위 취득까지 할 수 있도록 센터 자체적으로 지속적인 관리 뿐만 아니라 사업주를 설득하여 소속 기업에서도 편의를 제공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0년부터 매년 중도탈락 없이 지속적으로 참여 중이며, 앞으로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주)포스코 학습기업 현장교사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 현황>
입학연도 학습기업 명 학과 및 훈련종목 참여인원 비고
2020 (주)청인 기계설비제어공학과
(기계설비제어_L6)
1 졸업
(학위 취득)
(주)아이알텍 1
2021 신일인텍(주) 1 졸업 예정
(주)에이스엠 1
2022 그린산업 1 재학 중
포항시산림조합 1
(주)이프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스마트팩토리시스템관리_L6)
1
2023 포웰 2023년 9월 입학 예정
포항시산림조합
  • 전영진 팀장

  • 기업현장교사들의 역량강화 활동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향상된 역량을 발휘 할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학위와 자격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교수 까지의 경력경로를 제공하고, 은퇴 후의 인생 설계에 관한 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내부의 다양한 외부강사 및 외부위원 활동을 통해 본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학습병행 우수사례부터 다양한 정부 부처의 HRD 관련 공모전, 경진대회 등에 적극 참여와 수상을 위한 지원을 함으로써 개인이 노력한 만큼 보상이 따라오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포스코 기업현장교사 역량개발 활동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설명회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설명회>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설명회

<PBL전담교수 워크숍>

icon 전문적인 PBL 훈련 지도 및 운영,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지도 교수님과 동기들과의 교류를 통해 형성된 지식 네트워크 활용
  • 지원단

  • 기업현장교사의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 및 역량 강화 활동들이 실제 훈련에 반영되고 그에 따른 훈련의 질적 향상 사례들을 알 수 있을까요?

  • 윤좌현 과장

  • 우리 센터에서는 훈련품질 개선방안으로 2021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2년부터 모든 훈련과정에 PBL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서 먼저 PBL 훈련을 학습한 기업현장교사들의 관련 지식과 노하우 등이 PBL의 확산과 정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자의 기업에서 PBL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현장교사 커뮤니티에서 PBL 운영사례와 지식 정보 등을 공유함으로써 참여기업 전체로 확산될 수 있었습니다.

  • 전영진 팀장

  • 현장에서의 문제해결에 최신화된 전문 이론과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기업현장교사 개인의 역량과 기업 내 한정적인 자원을 통해서 제한적으로 해결했던 문제들이 지금은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님들의 조언과 동기들 간의 노하우 공유와 같이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통해 형성된 지식 네트워크와의 협업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주)포스코 기업현장교사 역량개발 성과
일학습병행 PBL 우수 훈련과정 대상

<일학습병행 PBL 우수 훈련과정 대상>

기업현장교사 정부표창

<기업현장교사 정부표창>

icon 기업현장교사 역량향상에 따른 기업 만족도 향상과 재참여율 증가
  • 지원단

  • 기업현장교사 역량 강화지원이 그 밖의 일학습병행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부분이 있다면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윤좌현 과장

  • 학습기업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재참여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기업현장교사의 향상된 역량은 기업 내에서 인사관리 및 HRD 관련 업무에 활용되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처음 기대했던 신입직원의 교육효과를 넘어 핵심인력인 기업현장교사의 심화 역량 향상까지 바라볼 수 있어 매우 만족하며 지속적인 참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우리 공동훈련센터의 재참여율은 90% 이상, 이 중 80% 이상이 우량 기업입니다.

icon 공동훈련센터에서 직접 지원 가능한 부분과 사업주와의 협업을 통해 지원 가능한 부분을 구분하여 활동 지원
  • 지원단

  • 다른 공동훈련센터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내용이나 고용노동부, 공단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 해줘야 하는 부분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 부탁드립니다.

  • 전영진 팀장

  • 기업현장교사의 역할이 일학습병행 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은 모든 공동훈련센터에서 동의하실 것입니다. 먼저 기업현장교사 워크숍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로 하는 지원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윤좌현 과장

  • 공동훈련센터마다 사업 참여유형과 지역에 따라 다른 환경이겠지만, 작지만 실행가능한 것부터 지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공동훈련센터의 경우 기업현장교사에게 역량개발 기회 제공과 같은 센터의 단독지원과 역량개발 활동 시 출장비 지원, 대외 수상 시 포상, 승진 및 인사고과 가점과 같은 사업주를 설득하고 협업을 통한 지원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포스코의 기업현장교사 역량강화 지원현황>
(주)포스코→기업현장교사 지원 (주)포스코→사업주 통한 간접 지원
❍ (주)포스코 관련 외부강사 기회 제공
❍ 직업능력개발 관련 외부위원 위촉
❍ 산업전문가로 추천 및 활동 기회 제공
❍ 직능사업 관련 평가 시 관리위원 참여
❍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시 출장 처리 (경비지원)
❍ 승진 및 수당지원
❍ 정부지원 포상 지원
❍ HRD우수기관 선정 지원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 기업현장교사 인터뷰>

  • 지원단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업현장교사님들의 일학습병행 경력, 훈련내용, 보유 자격, 현재 업무 등 소개 부탁드립니다.

  • 한상남 부장

  • 안녕하세요. 저는 포스코에서 분사한 환경설비 업체 주식회사 청인에서 안전그룹장과 경영지원을 담당하는 한상남 부장입니다. 우리 회사가 처음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2018년 HRD담당자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기업현장교사로 CO2용접과 산업안전 종목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격은 기계기사, 산업안전기사, 기계설비제어_L6 보유 중입니다.

  • 박영규 상무

  • 반갑습니다. 정부 산하 기관으로서 산림 관리와 보호, 휴양·문화 사업 목재·임산물 유통 등을 운영하는 포항시산림조합에 근무하는 상무 박영규입니다. 2022년 3월부터 전국 142개 산림조합 중 최초로 일학습병행 참여중이며, 저는 사업 시작부터 총무·인사_L3 종목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건설안전기사 보유 중이며, 관련 경력으로는 포스코와 현장 혁신(QSS) 전문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기업현장교사 역량개발 우수사례
2021년 기업현장교사 우수상 (주)청인

<2021년 기업현장교사 우수상 (주)청인>

일학습병행대학 표창장

<일학습병행대학 표창장>

icon 공동훈련센터의 관심과 격려로 시작한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 기존 역량의 강화와 새로운 관점의 역량 개발
  • 지원단

  •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참여하게된 동기와 본인만의 학습계획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십시오.

  • 한상남 부장

  • 공동훈련센터 담당자의 추천을 받아 2020년 9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학부 때 기계설계를 전공하였고, 현업에 근무하며, 쌓은 경험과 대학에서 새로운 지식 습득을 통해 나 자신과 기업 모두의 발전을 기대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습계획은 무엇보다 성실한 학교생활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포스코의 추천 1호 학생이다 보니 향후 후배 기업현장교사들의 참여를 위해서라도 결석이나 지각 조퇴 없이 모든 수업에 참여하고 학교행사에도 빠짐없이 참여하였습니다.

  • 박영규 상무

  • 저 역시 포스코의 윤좌현 과장의 추천과 권유를 통해 2022년 8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 부장님과는 다르게 산림임학, 산림휴양학을 전공하였고 조합에서도 경영관리 업무를 전문으로 하였기에 처음에는 기계설비제어와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조합이 추진하는 스마트임업과 로봇진흥원과 협업하여 추진하는 임산물 물류터미널 등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자동화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론적 지식을 쌓은 것과 더불어 실제 우리 조합에서 운영 중인 자동화 관련 설비와 비교해가며 실무 위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icon 학습하고 성장하는 조직문화, 사내 전문가 양성을 위한 첫 걸음
  • 지원단

  •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들이 실제 기업현장교사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싶습니다.

  • 한상남 부장

  • 교수님들의 열성적인 지도와 도움으로 PLC 제어, DCS 프로그램, HMI 적용과 같은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우리 현장의 전기 정비 업무에 바로 적용하여 낭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동훈련센터 내부에서 한정적으로 교류되는 정보들이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통해 형성된 다양한 직군 및 인력풀로 그 범위가 넓어져 능동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부서장인 제가 주말에 성실하게 학업을 참여 함으로써 학습근로자들의 학습 태도 개선과 사내에 학습하는 문화가 어느 정도 정착된 것도 큰 성과라 생각합니다.

  • 박영규 상무

  • 우리 조합에서 운영 중인 로봇 적재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재고정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의 실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잘 몰랐던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생기면서, 현재의 문제점 개선은 물론 향후 추진하는 사업 레이아웃 구성이나 시설·장비 구매의 타당성 검토 등 보다 명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시각의 전환, 미래 성장 동력의 발굴이라는 관점에서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행정 조직만의 시각에서 벗어나 4차산업 융복합 시대에 맞춰 공장 자동화와 산업로봇의 도입 등과 같은 조직의 장기적 전략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장을 모르는 행정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다양한 산업현장 지식과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좀 더 혁신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훈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con 미래지향적 목표 달성을 통한 조직과 나의 동반성장
  • 지원단

  • 추가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앞으로의 실천 계획을 알고 싶습니다.

  • 한상남 부장

  • 우리 회사는 일학습병행에 만족하여, 신입사원은 일학습병행에 자동 참여 하도록 사규를 변경하였습니다. 보다 나은 훈련을 위해 PBL 훈련을 강화할 생각입니다. 처음 PBL 도입 시에는 회사에 대해 잘 모르는 신입이 무슨 문제해결을 할 수 있냐며 내부 반발도 일부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입사원의 새로운 시각으로 해결안을 적용한 사례도 있었으며, 다양한 관점과 사고를 활용하여 문제와 프로젝트를 해결하고 발표함으로서 학습근로자의 능동적인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설비보전기사를 취득하는 과정에 있으며, 기업현장교사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현장교수와 같은 관련 산업 분야의 전문가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박영규 상무

  • 총무·인사의 혁신과 전환을 통해 새로운 기획과 전략이 나오는 내부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과거 산림조합의 주요 업무는 나무를 심거나 제거하는 단순노동적 성격이 강했으나, 지금은 다양한 융복합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총무인사 담당자 역시 자동화된 시스템을 관리하는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 PBL 훈련의 확대와 다양한 지식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선배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저의 후배 직원 역시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문화를 통해 내부적으로 융복합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icon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이 가져다주는 긍정적 변화가 일학습병행 현장으로 더욱 확산되기를 기원
기업현장교사의 성장 동기부여를 위한 학습 기회의 확대 필요
  • 지원단

  •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를 고민하는 기업현장교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며, 기업현장교사로서 준비해야 하는 지식 또는 자세와 마음가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한상남 부장

  • 학습근로자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기 위해서는 기업현장교사 스스로 학습에 대한 의지와 훈련성과 창출을 위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은 어려움도 있지만, 목표 의식을 가지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에 많은 기업현장교사들이 도전하길 기원합니다. 기업현장교사들이 사명감을 느끼고 학습근로자들에게 더 열정적인 관심을 주게 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의지도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경영자 대상 인센티브 나 교육을 통해 기업현장교사 역량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기업현장교사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전담자 위주로 실시되는 지원단의 직무연수에 기업현장교사들이 참여하고, 관련 비용을 공동훈련센터와 협업하여 처리하는 방안도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 박영규 상무

  • 저는 한국기술교육대의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한층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현장교사들도 저처럼 새로운 지식과 변화를 체험하게 되면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될 거라 생각됩니다.
    기업현장교사는 학습근로자의 역할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업무 관련 지식 전달을 넘어 사내 다양한 업무와 연관성 등을 고려한 학습과정을 개발하고 지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부평가 시에도 현업에서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문제를 출제하기 위해 더 현장을 살펴보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