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첨단산업 아카데미 사업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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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현장중심의 일학습병행 확대를 통해 산업 수요 맞춤형 첨단산업 분야 인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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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대상 |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 마지막 학년 재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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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유형 |
① 병행 운영: 기존 일학습병행 직종과 병행하여 첨단직종을 별도(추가)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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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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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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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혜택 |
① 훈련비 지원 확대: 현행 훈련비 지원율에서 30%를 가산하여 지원
③ 훈련과정 유연화: 필수능력단위 편성 축소(100%→70%) ④ 기관운영 자율성: 전담인력 정규직 비율 미적용 |
지원단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한신대학교 첨단산업 아카데미 참여 현황 안내 부탁드립니다.
김상욱 단장
반갑습니다. 우리 학교는 IPP형 일학습병행 SW개발과 마케팅 전략기획에 첨단산업 직종으로 빅데이터 구축·운영 엔지니어링 과정을 추가하여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업 계획 당시에는 2개 학부 23명 참여 예정이었으나, 현장에서의 반응이 좋아 현재 7개 기업에 26명이 훈련 중에 있습니다.
유형 | NCS 자격 | 학과명 | 훈련인원 | 시작일 | 종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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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 운영 |
빅데이터구축·운영 엔지니어링_L5 |
소프트웨어융합학부 | 12명 | 2023-03-01 | 2024-02-29 |
컴퓨터공학부 | 12명 | ||||
응용통계학과 | 1명 | ||||
수리금융학과 | 1명 |
지원단
첨단산업 아카데미의 경우 22년 10월 모집 공고 후 23년 3월 훈련 시작으로 준비 기간이 촉박하였습니다. 참여 결정과 빅데이터 구축·운영 엔지니어링을 훈련 종목으로 선정하게 된 동기와 그 과정을 알 수 있을까요?
김상욱 단장
빅데이터라는 유망한 첨단산업 육성 정책과 우리 대학이 추진하는 융복합 교육혁신을 접목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여 참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첨단산업 아카데미는 학생의 원래의 전공에 빅데이터라는 훈련 종목이 접목되는 형태이므로 훌륭한 융복합 교육혁신에 해당됩니다. 더구나 학내에 6개 이상의 관련 학과가 있기 때문에 첨단산업 아카데미 훈련 종목 중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경봉 교수
훈련 종목 선택은 기업의 수요와 우리 학교의 핵심역량, 지역 산업 현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빅데이터 구축·운영 엔지니어링_L5 과정은 IT업계의 최신 트렌드인 AI와 빅데이터 분야 중 하나이면서 우리 대학 혁신 전략 방향인 ABC(AI, BIG DATA, CONTENTS)와도 연관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빅데이터는 경기도 서남권의 전략산업이기도 하여 최종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첨단산업 참여 및 빅데이터 분야 선정 배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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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대학교 전략체계도> |
출처: 한국IDC‘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도구 시장 전망 보고서’ |
지원단
재학생 일학습병행의 경우 사업 추가 시 학사 운영 개편 등 대학의 많은 협조 가 필요합니다. 내부 관계자들의 설득과 협업 과정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김상욱 단장
저는 IPP형 일학습병행 사업단장인 동시에 교무위원과 정책회의 구성원의 지위를 갖는 진로취업 본부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의 핵심 의사결정 과정에서 전폭적인 협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첨단산업 아카데미와 같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에는 대학 차원의 지원은 물론 교수, 직원 한 분 한 분의 이해와 지지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취업 지원 사업의 의미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고심 끝에 “취업은 건학이념의 구현”이라는 의미를 도출하게 되었고 이를 교내 구성원들에게 기회가 될 때마다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런 노력들을 좋게 봐주셨는지 학내 구성원들께서 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고 있습니다.
이경봉 교수
추가적으로 교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매 학기 내부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관련 학과장님의 지원하에 새로운 교과목을 신설하는 등 첨단산업 훈련에 적합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 설명회 및 회의사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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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첨단산업 아카데미 참여를 위해서는 우수한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 모집이 중요합니다. 기존 IPP형 일학습병행 모집과는 어떠한 차별점이 있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이경봉 교수
기업발굴을 위해 저의 기업 재직 시절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과거 IBM, 안철수연구소, 한글과컴퓨터 등에서 맺은 CEO 인맥을 활용하였고, 특히 한국SW수출기업협의회(KGIT)의 회원사들과 많은 소통을 하였습니다. IT업계에서 수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정도면 규모나 역량은 검증되기 때문입니다.
김동근 선임연구원
우수한 학생들을 모집하기 위해 가장 많은 학생들이 집중해서 들을 수 있도록 전공필수 수업 전 교수님들의 협조하에 시간을 내어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전공과 관계없이 데이터 사이언스 유경험자와 교육 의지가 높은 학생들을 선발하려 노력했습니다. 선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 현장 견학을 통해 동기부여와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경봉 교수
빅데이터 첨단산업 과정의 가장 큰 차별점은 다양한 전공과 융복합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전공 학생이 빅데이터 역량을 기르면 보다 정교한 장애인 서비스 개발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빅데이터를 자신의 전공 분야에 접목하고자 하는 관심과 공부할 자세가 되어 있다면 빅데이터는 다양한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생 선발 및 기업 견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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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지금까지 첨단산업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느낀 사업의 강점과 문제점 그리고 운영기관으로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김상욱 단장
일학습병행 첨단산업 아카데미는 융복합 교육의 완성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한 전공들의 조합을 넘어, 전공 간 조합에 산업현장에서의 실무경험(일)과 역량향상(학습)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이경봉 교수
꼭 복수전공자가 아니더라도 NCS 교과과정을 통해 타 전공 학생 또한 체계적인 이론 수업이 가능하고, 길게는 14개월 동안 현장에서 실무를 익힐 수 있어 학생들의 역량개발과 현장 적응에 큰 강점이 있습니다.
이현희 연구원
너무 짧은 준비기간과 중복 행정업무는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사업계획 제출부터 훈련실시까지 2개월 안에 이루어지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HRD-Net 행정 시스템에 기관 등록신청부터 기업 실사 등 모든 행정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부분은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지원단
끝으로 향후 운영 계획과 첨단산업 아카데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상욱 단장
첨단산업 인재 육성은 국가과제인 만큼 우리 학교도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어느 훈련시설 보다 좋은 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장비구축 또한 3개년 계획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우리 학교가 빅데이터 구축·운영 훈련을 처음으로 시작한 만큼 빅데이터 분야 훈련 운영의 ‘선도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경봉 교수
현재 세계 최고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AWS(아마존웹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입찰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WS의 경우 사설 학원에서 1~2주 교육에 8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 정도로 고가의 교육 도구이며, 그만큼 활용 가치도 높은 장비입니다. 보다 질 높은 Off-JT 교육이 기대됩니다.
김동근 선임연구원
실무자 입장에서 건의하자면 내·외부평가 대비를 위해 표준문제 형식의 공개문항의 추가와 기존 IPP형 일학습병행 기관인 경우 성과평가에서 첨단산업으로의 연계도 연계지표 실적으로 인정 또는 추가 가점 부여를 요청드립니다.
빅데이터 서비스 시장 점유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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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일학습병행 첨단산업 아카데미 목표 달성과 더 나은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 중이신 한신대학교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어서 현재 훈련 참여 중인 학습근로자 인터뷰를 만나 보겠습니다.
지원단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학습병행 경력, 훈련내용, 보유 자격, 현재 업무 등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현아 학생
안녕하세요, 정보통신학부(현 소프트웨어융합학부) 20학번 조현아입니다. 현재 슈어소프트테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슈어소프트테크는 소프트웨어 안정성 검증을 위한 테스트 자동화 도구 및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제가 속한 부서는 자율주행 시스템 검증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V 모델 테스트 단계에 따라 설계서 작성이나 검증에 필요한 코드 수정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원단
첨단사업 아카데미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1년의 과정 동안 본인만의 학습계획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십시오.
조현아 학생
진로를 고민하던 차에 첨단산업 아카데미에 대해 상담받게 되었습니다. 마침 슈어소프트테크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 있었고,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테스팅 자동화 분야였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학습계획은 1학기에는 빅데이터 수업을 더 열심히 수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절학기와 2학기 동안 이루어지는 기업 OJT에서 실무 역량을 효과적으로 배우고 습득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슈어소프트테크에서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앞당겨 개인 시간을 더 확보하고, 부족한 공부를 하거나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을 할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원단
마지막으로 첨단산업 아카데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참여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조현아 학생
첨단산업 아카데미를 통해 현업에서 경험 많은 전문가들과 협업하며, 최종적으로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들을 배울 수 있고 전공과 관련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오랜 고민 끝에 늦게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됐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준비할 시간과 기업 선택의 폭은 좁아지고 마음만 조급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제게 잘 맞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저처럼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상담부터 받고 빠르게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