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최근 3개년 성과평가 결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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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유형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재직자 | S등급 | S등급 | S등급 |
P-TECH | A등급 | A등급 |
지원단
먼저 20년부터 22년도까지 3년 연속 성과평가 S등급 달성 축하드립니다. 성과평가 세부 결과와 함께 통합 운영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존 성과 관리 전략과 어떠한 차별점이 있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이하늘 팀장
네 감사합니다. 우리 익산캠퍼스는 이번 평가에서 총점 93.82점(정량: 72.42점, 정성: 17.20, 가점: 4.2)으로 S등급을 달성 했습니다. 특히 외부평가 합격률과 학습기업 고용유지율 부분에서 만점을 획득하고, 정성평가 부분에서 타 공동훈련센터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은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21년 말 통합 운영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며, 기존의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화를 위해 많은 고민과 내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전담자-교내 관계자-학습기업 관계자-학습근로자들이 일학습병행의 목적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공동훈련센터 차원의 세부 계획과 실행에 많은 중점을 두었습니다.
지원단
외부평가 합격률을 높일 수 있었던 관리 방안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이하늘 팀장
외부평가 합격을 위해서는 충실한 훈련이 첫 번째라 생각합니다. 우리 센터는 OJT 훈련 질 관리를 위해 기존 학습기업은 월 1회, 신규기업의 경우 초기 2개월간 6회 이상 방문하여 집중관리 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존 학습기업은 연간 최소 12회, 신규기업은 최소 16회 이상 방문하여 현장과 소통하며, 부정·부실 훈련 등을 예방 및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부정훈련 팩트체크 툴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김주환 매니저
기업을 방문해서는 꼭 학습근로자를 면담하여 구체적인 학습 진행 현황과 숙련도 등을 파악하여 기업현장교사와 공유하고, 부족한 훈련 교과목에 대해 교내 교수님들의 도움을 받아 보강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하늘 팀장
Off-JT는 기본적으로 교내 교수님들의 열성적인 지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간혹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 사정으로 인해 외부 Off-JT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외부 교육장에 이동식 CCTV를 설치하여 출석과 훈련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관리하여 혹시라도 발생할지 모를 부실 훈련 가능성을 원천봉쇄하고 있습니다.
김주환 매니저
시험에 초점을 맞춘 대비도 중요합니다. 우리 센터는 자체적으로 출제 경향과 기출 문제집을 만들기 위해 외부평가 현장에 직원들이 직접 나가 학습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시험을 마치고 나오면 그날 나온 문제에 대해 인터뷰하여 외부평가 동향과 기출 내용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학습기업 관리 양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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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기관 부정훈련 팩트체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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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많은 공동훈련센터에서 어려워 하는 고용유지율에서도 만점을 받으셨습니다. 어떤 노하우가 있을까요?
이하늘 팀장
훈련 종료 후에도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센터는 자체적인 후학습경로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직자의 경우 산업안전관리_L3 과정을 마친 후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과정을 센터 자체 예산을 활용하여 무료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 산업안전관리 과정을 성실하게 수료한 학생이라면 1개 과목 정도만 집중해서 공부하면 어렵지 않게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김주환 매니저
P-TECH 학습근로자들을 위해서는 전북지역의 전주대와 우석대와 연계하여 4년제 대학 편입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비는 1학기에 18만 원 선으로 비용에 큰 부담 없이 만족하며 자신들의 꿈과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이하늘 팀장
우리 센터는 이러한 후학습경로를 통해 학습근로자 및 학습기업 관계자와의 연결고리를 유지한 덕분에 많은 이점을 얻고 있습니다. 후학습 기간 동안 학습근로자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모든 과정이 끝나더라도 눈에 띄게 향상된 학습근로자 역량 덕분에 학습기업의 지속적인 참여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센터와의 만족한 경험으로 인해 이직한 학습기업 관계자나 학습근로자들을 통해 새로운 기업을 발굴하기도 합니다.
지원단
정성평가에서도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하셨습니다. 익산폴리텍 만의 운영 전략과 장점 등을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하늘 팀장
공동훈련센터 전담자의 역량강화와 사업관계자 간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두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1박2일 워크숍 등을 통해 사업 운영 전반과 센터의 특이사항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OJT 관리 도구로써 학습기업 방문 시 수행할 구체적인 질문 등을 안내하고 현장에서 활용 중입니다.
김주환 매니저
일학습병행 업무 특성상 외근이 많아 사무실 내에서 업무보고와 공유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센터에서는 전담자별 일일 학습기업 관리 업무일지를 작성하여 업무공유와 관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LMS 기반 전산 진행 현황과 출장 계획 및 논의사항, 학습근로자 면담에서의 점검 및 특이사항 등을 요약하여 작성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내부 교육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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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학습기업 관리 질문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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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근로자 대상> |
<기업현장교사 대상> |
<HRD담당자 대상> |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업무일지(일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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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1년간 통합 운영을 통해 느끼신 점과 통합 운영을 준비하는 센터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노하우나 주의할 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이하늘 팀장
성공적인 통합 운영을 위해서는 공동훈련센터의 역할을 명확하게 재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사업유형에서 여러 돌발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사전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훈련 일정별 우선순위를 두고 운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주환 매니저
우리 센터는 새로운 훈련과정개발 지침에 대응하기 위해 연초에 9번의 교수진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운영합니다. 그리고 전년도 성과평가 결과가 확정되면 곧바로 우수기업 시상을 진행합니다. 연말에는 1년간 외부평가 결과에 따른 시상을 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업 진행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행사를 개최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올리고 효과성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하늘 팀장
앞서 말한 간담회, 각종 시상, 그 밖의 경진대회 준비 등은 모두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수립한 사전 계획하에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경진대회의 경우 해당 연도 시상이 끝나는 즉시 다음 연도 대상 발굴과 준비에 들어갑니다. 사전에 충분한 계획이 없다면 실효성 없는 실적 채우기에 급급한 예산 집행과 사업 수행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연초 교수진 간담회 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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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OJT 현장훈련 지원 간담회(1/9) ② 훈련과정개발 및 학습도구 간담회(1/10) ③ 기업현장교수 교수기법 지원 간담회(1/12) |
④ PBL 훈련과정 개발 간담회(1/13) ⑤ OJT, Off-JT 훈련연계 간담회(1/17) ⑥ 외부평가 합격률 제고 간담회(1/19) |
⑦ 중도탈락 방지 간담회(2/1) ⑧ 내부평가 결과관리 및 후속조치 간담회(2/6) ⑨ 우량기업 발굴 추진 협의회(2/9) |
지원단
마지막으로 일학습병행의 발전을 위한 의견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이하늘 팀장
일학습병행 자격의 통용성과 위상을 높여야 합니다. 처음 도입 시에는 국가기술자격과 동등한 지위를 보장했었지만, 현실은 그보다 많이 후퇴한 것 같아 아쉬움이 많습니다. 물론 국가기술자격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어려움은 많겠지만,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적극 나서 주시길 바라봅니다. 당장 적용을 바라는 부분은 일학습병행 자격증에“국가기술자격에 준함”이라는 공식 문구만이라도 삽입된다면 훨씬 현장에서 활용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수동용접_L4 일학습병행 자격 옆에 “(용접기사에 준함)”과 같이 기입해 주길 희망합니다.
지원단
네, 많은 내용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익산폴리텍의 발전을 한기대 지원단 역시 응원하겠습니다.